강좌소개
1. 방과후학교 교과맞춤형 강좌
운영 목적
- 교육기회가 부족한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고 사교육에 의존하는 학생들을 학교 내로흡수하여 공교육을 강화한다.
- 학생들의 희망과 학력차를 고려하여 학교여건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수요자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하는 수준별 맞춤식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운영기간
2024. 3. ~ 2025. 2
운영방법
요일별 개설된 강좌 중 최대 2강좌 신청가능 (월/목요일 강좌, 화/금요일강좌)
- 온라인수강신청
- 강좌현황 (1학기 기준)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기간 |
2024. 3. 13.(수) ~ 7. 12.(금) |
2024. 3. 11.(월) ~ 7. 12.(금) |
시수 |
강좌당 20시수 |
강좌당 21시수 |
강좌당 23시수 |
개설교과 |
국어, 수학, 영어 |
국어, 수학, 영어사회탐구, 과학탐구 |
국어, 수학, 영어사회탐구, 과학탐구 |
강좌수 |
18 |
14 |
12 |
총 수강인원 |
238 |
228 |
222 |
2. 기초 Up Go(기초 학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목적
- 기초 학력 배양을 통해 정규수업에 대한 적응력을 높인다.
- 교과학습 부진학생에 대한 개별지도를 통해 학습 기반을 쌓게 한다.
- 교육 과정에 근거한 국가수준 성취기준(필수학습 요소)을 선정·지도하여 교과의 기본 내용을 이해하게 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
운영 계획
- 수업 기간 : 2024. 3 ~ 2025. 2
-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 협의회를 거쳐 선전된 학생
- 강좌 운영 현황
구분 |
1학년 |
과목 |
국어 |
수학 |
영어 |
강좌 수 |
1 |
1 |
1 |
학기별 시수 |
20 |
20 |
20 |
3. 개념 Up Go(기초 학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목적
- 정규수업에서 다소 어려움을 겪은 학생들에게 교과 개념을 확립하게 하여 학생들의 학업역량을 증진시킨다.
- 학생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의 개설을 통해 학생의 강좌 선택권을 보장, 이를 통한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함양한다.
- 참여 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와 추후 관리를 통해 학교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키운다.
운영 계획
- 수업 기간 : 2024. 3 ~ 2025. 2
-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 협의회를 거쳐 선전된 학생
- 강좌 운영 현황
구분 |
1학년 |
3학년 |
과목 |
국 |
수 |
영 |
국 |
수 |
영 |
탐 |
강좌 수 |
1 |
1 |
1 |
1 |
1 |
1 |
3 |
학기별 시수 |
22 |
22 |
22 |
14 |
14 |
14 |
22 |
4. 실력 Up Go(수준별 심화특별 강좌) 프로그램
운영 목적
- 정규수업을 통해 학습이 부족한 부분을 학생들이 원하는 강사의 강좌를 선택하여 수강하게 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사교육을 학교교육으로 흡수하여 학부모의 사교육 부담을 경감시킨다.
-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과 공부하는 방법 등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찾는 계기가 되고, 이를 통해 학력향상을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운영 계획
- 수업 기간 : 2024. 3 ~ 2025. 2
- 전학년 희망 학생
- 강좌 운영 현황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과목 |
국 |
수 |
영 |
국 |
수
|
국 |
수 |
영 |
탐 |
강좌 수 |
1 |
1 |
1 |
1 |
1
|
1 |
2 |
1 |
2 |
학기별 시수 |
22 |
22 |
22 |
22 |
22
|
22 |
22 |
22 |
22 |
5. Level Up Go(심화집중반) 프로그램
운영 목적
- 상위권 학생 중심의 소인수 강좌 운영을 통해 학습의 깊이와 폭을 확장한다.
- 교과별 학생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이를 통해 학력향상을 위한 정보를 얻게 해 준다.
- 협력학습과 학습나눔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고,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운영 계획
- 수업 기간 : 2024. 3 ~ 2025. 2
- 상위권 희망 학생 20명 내외
- 강좌 운영 현황
구분 |
1학년 |
3학년 |
과목 |
수 |
수 |
강좌 수 |
1 |
1 |
학기별 시수 |
22 |
22 |
6. Happy Saturday 토요특별강좌
운영 목적
- 토요휴업일에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자신의 진로와 직업에 관련한 구체적인 경험을 쌓게 한다.
- 교과, 문화, 예술 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스스로 배우고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운영 계획
- 수업 기간 : 2024.04.~2024.12.
- 대상 : 1, 2학년 희망자
- 강좌 운영 현황 : 퓨전난타
7. 진로 Job Go 프로그램
운영 목적
- 진로에 대한 뚜렷한 목표가 있는 학생들의 직업 관련 교육을 통하여 교과 학습 이외의 다양한 방향으로의 진로를 모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 교과, 문화, 예술 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스스로 배우고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 지역대학과의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한 강사진을 활용하여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에 대한 체험을 통해 진로 설정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대학-고교간 상호 협력,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도모한다.
운영 계획
- 수업 기간 : 2024. 3 ~ 2024. 12
- 1, 2학년 희망 학생
- 강좌 운영 현황 : 3D프린터반, 드론반, 요리반, 크리에이터반, 바리스타반, 인공지능반
9. Withpia 교사-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목적
- 학생·교사 1:1 밀착 지도를 통해 교과 학습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전반에 관해 조언해 줌으로써 학생의 올바른 성장을 유도한다.
- 학교부적응 학생의 즐거운 학교 만들기를 통해 자존감을 향상시켜 바람직한 학교생활을 돕는다
운영 계획
- 사제동행 과제연구 프로젝트
- 운영 기간 : 2025.01 ~ 2025.02
- 대상 : 2학년 상위권 학생 중 희망자
- 과제 연구 분야
- 사회과학 탐구 분야 : 경제, 경영, 지리 등
- 자연과학 탐구 분야 : 수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 희망 Up Go 학습 클리닉
- 교과별 학생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이를 통해 학력향상을위한 정보를 얻게 해준다.
- 운영 기간 : 2024.03 ~ 2024.12(학기 단위로 재편성)
- 대상 : 1, 2, 3학년 학생 중 학교생활 부적응 및 기초학력부진 학생
운영 방법
- 학년부장 중심으로 컨설팅(상담) 전담교사(2명)를 별도로 편성하여 지도
- 학생 : 1일 학습플래너 작성
- 교사 : 컨설팅(→대면 또는 서면) 및 상담(주 1회 이상)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