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마산제일고등학교

검색열기

학교교육과정

강좌소개

메인페이지 학교교육과정맞춤형 방과후 학교강좌소개

강좌소개

1. 방과후학교 교과맞춤형 강좌

운영 목적

  • 교육기회가 부족한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고 사교육에 의존하는 학생들을 학교 내로흡수하여 공교육을 강화한다.
  • 학생들의 희망과 학력차를 고려하여 학교여건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수요자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하는 수준별 맞춤식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운영기간

2024. 3. ~ 2025. 2

운영방법

요일별 개설된 강좌 중 최대 2강좌 신청가능 (월/목요일 강좌, 화/금요일강좌)

  • 온라인수강신청
  • 강좌현황 (1학기 기준)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기간 2024. 3. 13.(수) ~ 7. 12.(금) 2024. 3. 11.(월) ~ 7. 12.(금)
    시수 강좌당 20시수 강좌당 21시수 강좌당 23시수
    개설교과 국어, 수학, 영어 국어, 수학, 영어사회탐구, 과학탐구 국어, 수학, 영어사회탐구, 과학탐구
    강좌수 18 14 12
    총 수강인원 238 228 222

2. 기초 Up Go(기초 학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목적

  • 기초 학력 배양을 통해 정규수업에 대한 적응력을 높인다.
  • 교과학습 부진학생에 대한 개별지도를 통해 학습 기반을 쌓게 한다.
  • 교육 과정에 근거한 국가수준 성취기준(필수학습 요소)을 선정·지도하여 교과의 기본 내용을 이해하게 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

운영 계획

  • 수업 기간 : 2024. 3 ~ 2025. 2
  •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 협의회를 거쳐 선전된 학생
  • 강좌 운영 현황
    구분 1학년
    과목 국어 수학 영어
    강좌 수 1 1 1
    학기별 시수 20 20 20

3. 개념 Up Go(기초 학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목적

  • 정규수업에서 다소 어려움을 겪은 학생들에게 교과 개념을 확립하게 하여 학생들의 학업역량을 증진시킨다.
  • 학생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의 개설을 통해 학생의 강좌 선택권을 보장, 이를 통한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함양한다.
  • 참여 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와 추후 관리를 통해 학교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키운다.

운영 계획

  • 수업 기간 : 2024. 3 ~ 2025. 2
  •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 협의회를 거쳐 선전된 학생
  • 강좌 운영 현황
    구분 1학년 3학년
    과목  수  영 탐 
    강좌 수 1 1 1 1  1
    학기별 시수 22 22 22 14 14  14  22 

4. 실력 Up Go(수준별 심화특별 강좌) 프로그램

운영 목적

  • 정규수업을 통해 학습이 부족한 부분을 학생들이 원하는 강사의 강좌를 선택하여 수강하게 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사교육을 학교교육으로 흡수하여 학부모의 사교육 부담을 경감시킨다.
  •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과 공부하는 방법 등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찾는 계기가 되고, 이를 통해 학력향상을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운영 계획

  • 수업 기간 : 2024. 3 ~ 2025. 2
  • 전학년 희망 학생
  • 강좌 운영 현황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과목
    강좌 수 1 1 1 1 1
    1 2 1 2
    학기별 시수 22 22 22 22 22
    22 22 22 22

5. Level Up Go(심화집중반) 프로그램

운영 목적

  • 상위권 학생 중심의 소인수 강좌 운영을 통해 학습의 깊이와 폭을 확장한다.
  • 교과별 학생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이를 통해 학력향상을 위한 정보를 얻게 해 준다.
  • 협력학습과 학습나눔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고,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운영 계획

  • 수업 기간 : 2024. 3 ~ 2025. 2
  • 상위권 희망 학생 20명 내외
  • 강좌 운영 현황
    구분 1학년 3학년
    과목
    강좌 수 1 1
    학기별 시수 22 22

6. Happy Saturday 토요특별강좌

운영 목적

  • 토요휴업일에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자신의 진로와 직업에 관련한 구체적인 경험을 쌓게 한다.
  • 교과, 문화, 예술 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스스로 배우고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운영 계획

  • 수업 기간 : 2024.04.~2024.12.
  • 대상 : 1, 2학년 희망자
  • 강좌 운영 현황 : 퓨전난타

7. 진로 Job Go 프로그램

운영 목적

  • 진로에 대한 뚜렷한 목표가 있는 학생들의 직업 관련 교육을 통하여 교과 학습 이외의 다양한 방향으로의 진로를 모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 교과, 문화, 예술 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스스로 배우고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 지역대학과의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한 강사진을 활용하여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에 대한 체험을 통해 진로 설정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대학-고교간 상호 협력,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도모한다.

운영 계획

  • 수업 기간 : 2024. 3 ~ 2024. 12
  • 1, 2학년 희망 학생
  • 강좌 운영 현황 : 3D프린터반, 드론반, 요리반, 크리에이터반, 바리스타반, 인공지능반

9. Withpia 교사-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목적

  • 학생·교사 1:1 밀착 지도를 통해 교과 학습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전반에 관해 조언해 줌으로써 학생의 올바른 성장을 유도한다.
  • 학교부적응 학생의 즐거운 학교 만들기를 통해 자존감을 향상시켜 바람직한 학교생활을 돕는다

운영 계획

  • 사제동행 과제연구 프로젝트
    • 운영 기간 : 2025.01 ~ 2025.02
    • 대상 : 2학년 상위권 학생 중 희망자
    • 과제 연구 분야
    • 사회과학 탐구 분야 : 경제, 경영, 지리 등
    • 자연과학 탐구 분야 : 수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 희망 Up Go 학습 클리닉
    • 교과별 학생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이를 통해 학력향상을위한 정보를 얻게 해준다.
    • 운영 기간 : 2024.03 ~ 2024.12(학기 단위로 재편성)
    • 대상 : 1, 2, 3학년 학생 중 학교생활 부적응 및 기초학력부진 학생

운영 방법

  • 학년부장 중심으로 컨설팅(상담) 전담교사(2명)를 별도로 편성하여 지도
  • 학생 : 1일 학습플래너 작성
  • 교사 : 컨설팅(→대면 또는 서면) 및 상담(주 1회 이상) 지도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