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마산제일고등학교

검색열기

학교특색교육

기타 특색 교육

메인페이지 학교특색교육기타 특색 교육

기타 특색 교육

 
 

1. 리더십역량 강화 ‘一品(第一高의 품격) 교육’

 

4무 운동 : 사교육, 흡연, 학교폭력, 따돌림 없는 학교 만들기 운동 연중 전개

 

책사랑 프로그램 ‘다讀다TALK’ 운영

 

독서 시간을 찾다. (창의적체험활동&방과후활동 연계) : 창의적 특색활동으로 독서 시간 편성(전 학년, 주 1시간),
화목한 Day(매주 화, 목요일 저녁 독서)운영

1년에 8권의 도서를 읽다.

기록하고 생각을 나누다.
   ① 월 1회 독서활동 내용을 독후활동기록지를 작성하여 독서 이력을 관리함.
   ② 독서 후 모둠별 토론 활동으로 독서 및 토론 문화를 확산함.

독후활동을 정리하고 겨루다.(독서 관련 행사 실시) : 필독 도서를 중심으로 12월에 독서 골든벨, 독서퀴즈왕, 토론 마라톤 실시

 

선생님의 서재

 

취지 : 선생님에게 책을 선물 받는 특별한 경험을 통해 책이 주는 감동을 선생님과 함께 나누고 독서를 통해 행복한 책 읽기 문화를 조성한다.

활동 소개
   - 선생님이 책을 추천하면 학생은 선물 받고 싶은 책과 희망 이유를 적어 응모한다.
   - 교사는 학생을 선정하여 해당 책(엽서와 사인본 동봉)을 선물한다.
   - 학생은 독서 후 느낀 점을 엽서에 적어 선생님께 전달하고 책에 관해 토론한다.

기대 효과 :교사와 학생이 같은 책 읽기를 통해 함께 읽는 독서의 가치와 즐거움을 공유 하고 교내 독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말사랑 프로그램(언어 순화 활동) ‘말품오름(말의 품격이 오르다)’ 운영

 

학생회 주관 프로그램 운영(학년회 지원) → 고운말 쓰기, 욕설 ㆍ 비속어 ㆍ 은어 사용하지 않기, 친구 칭찬하기 → 매월 개인별 점검누가기록 카드 통계, 분석 → 매 학기말 결과물 평가 및 토론회 개최(학생회) → 건강한 언어생활 실천 모범 학생 발굴 시상

 

교복은행 운영

 

전교학생회 사업으로 교복 물려 입기 사업 전개 → 기부 경험 확대, 실명 기부로 선후배간의 우애와 존중심 함양

 

2. 진로·진학역량 강화 ‘꿈·끼·Job는 진로교육’

 

연 4회(정기고사 직후 1~2주간) 꿈ㆍ끼 탐색주간 운영

 

교과연계 ‘배움중심수업활동’을 통한 진로 탐색

 

행복드림 진로교육

 

학년별 Process화 (1학년: 자기이해 단계, 2학년: 정보탐색 단계, 3학년: 자기 계획 및 체험중심 단계)

꿈 찾기1: 나의 꿈 나의 미래 진로탐색 프로그램(2학기 진로활동 시간 활용)
꿈 찾기2: 대학교 학과 탐방(진로 체험의 날 활용)
꿈 찾기3: 선배와 함께하는 진로탐색 프로그램

꿈 심기1: 전문직업인과 만남
꿈 심기2: 직업 탐방 프로그램
꿈 심기3: 주제탐구 프로그램(1학기 진로활동 시간 활용)

비전 갖기1: 자기소개 글쓰기 프로그램 및 수기공모
비전 갖기2: 진로 교과 연계 심화 주제 탐구
비전 갖기3: 진로 연계 창의융합 정책 제안 활동 프로그램

 

‘진로 Job Go’ 프로그램

 

Happy Saturday 토요맞춤형 특별강좌 운영 : 퓨전난타반, 밴드반, 벽화그리기반

진로직업교육 강화 프로그램 : 파이썬 코딩반, 바리스타 직업교육

진로직업교육 강화 프로그램(마산대학교 연계교육과정) : 드론자격증반, 3D프린팅반, 요리반, 미디어크리에이터반

 

3. 창의성·학업역량 강화 ‘탐구중심 융합인재 양성’ 프로그램 

지능형 과학실 모델 학교 운영

 

수업 모델 개발을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학생 참여형 수업 및 첨단 기자재 활용 수업 모델 개발

지역확산을 위한 거점학교 역할 수행

 

AI·SW 교육 선도학교 운영

 

AI 교육 확산 및 학교 현장에 적합한 다양한 교육과정 연계프로그램 운영

정보 교과 편성 시 SW·AI 사고력 향상을 증진하는 활동 과정을 위한 평가 모델 개발

연중 2회 SW·AI 캠프 운영

SW·AI 체험주간 실시

비버챌린지 대회 참여

온라인 코딩파티 행사 참여 연중 2회

 

Withpia 교사 멘토링 프로그램

 

사제동행 과제연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생 활동 중심 협동·토론 학습 전개 및 창의성 개발 교육

인문 사회 탐구 분야(경제, 경영, 지리), 자연 과학 탐구 분야(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4. 국제교류 ‘글로벌 리더교육’ 프로그램

 

중국 강소성 화동대상자녀학교와 북경의 제18중학, 일본의 후쿠오카에 있는 도요고등학교 등과의 자매결연 → 매년 방학을
이용하여 70여 명의 학생들과 10여 명의 교사들이 자매학교를 방문, 문화 교류 및 유적지 견학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