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마산제일고등학교

검색열기

학교특색교육

역점과제

메인페이지 학교특색교육역점과제

역점과제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추진 목표

  • 지능정보기술을 결합한 다양한 과학탐구활동이 이루어지는 과학실 구축
  • 학교 내외의 과학 탐구 활성화 및 지역 확산을 위한 거점학교 역할 수행
  • 학생 적성을 강화하여 서로의 생각을 교환할 수 있는 즐거운 과학 공간 구축
  • IoT, 디지털 탐구 도구 등 첨단 기술들을 활용한 협력적 문제해결이 가능한 과학실 구축
  • 첨단과학기술 기반의 과학 교육이 구현될 수 있는 아이톡톡을 활용한 온, 오프라인 수업 환경 구성
  • 첨단 기자재와 프로젝트 수업 및 과제연구를 접목하여 아이톡톡을 활용한 수업모델을 일반화하여 확산

추진계획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3년차(2024) 추진 계획

  • 지능형 과학실 활용 수업 We're Higher개선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활동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빅데이터 활용능력 향상 수업 모델 개발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지능형 과학실 수업과 연계한 대면-비대면 혼합 수업 모델 개발 (아이톡톡 플랫폼 활용)

    학생들의 창의성 역량 향상을 위한 지능형 과학실 활용 교과 융합 프로 그램 개발 및 적용

    자기주도적 연구 역량 향상을 위한 학생 과학 동아리 활동 지원(아이톡톡 플랫폼 활용)

  • 수업 나눔의 날 운영

    수업 나눔의 날에 인근 학교 과학교사를 초청하여 지능형 과학실을 활용한 모델 수업 실시

    수업관련 워크숍 후 지역 사회에 알맞은 지능형 과학실 활용 수업 모델 개발

  • 기타

    전문가(선행학교 담당자 및 대학 교수) 초청 컨설팅

    1차년도에 고안된 각종 수업모델을 실제 수업 적용 후 피드백과 컨설팅을 통해 더욱 완성된 모델로 개발

AI 정보교육 중심학교 운영

목적

  • 컴퓨팅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 역량을 지닌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
  • AI 교육 필요성에 대한 교육공동체 공감대 형성 및 인식 전환 계기
  • 학교 현장에 적합한 SW·AI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성과 확산 방침

방침

  • 일반고등학교의 AI 기반 교육 프로그램 연구·개발
  • AI 교육 확산 및 일반화를 위한 학교 현장에 적합한 다양한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운영
  • 교육공동체 긍정적인 공감대 형성 및 협력 추진

세부추진 내역

  • 운영 기간: 2024.03. ~ 2025.02.
  • 정보 교과 정규 과정 편성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온라인 수업에 AI 프로그램 활용 방안 연구

    SW 및 AI 사고력 향상을 위한 과정 중심 수시평가 모델 개발

    AI를 적용한 피지컬 교구 활용 수업 진행

  • 동아리 활동

    창체 및 자율 동아리 개설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피지컬 교육

    흥미와 동기 유발 컴퓨팅사고력 신장, AI·SW 관련학과 진학 및 진로 체험

  • 방과 후 활동

    진로 잡고(Job Go)반 운영: 인공지능 머신러닝 교육 진행(32차시)

책사랑 프로그램[다讀다Talk] 운영

목적

  • 경상남도교육청의 역점과제 중의 하나인 ‘행복한 책 읽기 문화 조성’의 취지를 살려 독서하는 학교 분위기 조성함.
  • 독서를 통하여 학생들의 간접 경험을 넓히고, 독서의 감동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함.
  •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통해 자신의 적성 파악과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함.

방침

  • 학년 수준과 개인의 특성에 맞는 긴 호흡의 독서와 다양한 독후활동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 진행
  • 복권의 필독 도서를 교실에 비치하여 도서 접근성 강화
  • 독서 경험을 나누고 토론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피드백 장치 마련
  • 교과 연계 독서로 핵심 역량 강화

세부 추진 계획

창의적체험활동과 방과 후 활동 연계 (독서 시간을 찾다)

운영기간: 2024.03.02 ~ 2024.12.28

대상 : 1, 2학년 전원

독서 활동 시간 편성

  • 화목한 DAY (저녁 독서) : 매주 화·목 18:40 ∼ 19:10
  •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활동영역 중 1시간 (학급별 주당 1시간·창의적 특색활동으로 편성·운영)

월별 독서 활동 계획

월별 독서 활동 계획
월별 차시 독서활동 내용 지도 유의점
1 필독도서 읽기 필독 도서 독서 지도
2 필독도서 읽기 한 달에 한 권 읽기 지도
3~4 독서활동기록지 작성 월별 다양한 독후활동 기록 및 발표 지도
4~5 토의 및 토론 준비 토의 및 토론 논제 준비

 학년별 추천도서 독서 (1년에 8권의 도서를 읽다)

  • 1학년
    국어’ ‘공통사회’ ‘논술’ 교과와 연계하고 고등학생이 필독할 만한 책을 필독도서로 선정하여 교실에 복권(5~7권씩) 비치.
  • 2학년
    2학년은 교과 및 진로와 연계한 도서를 선정, 필독도서로 교실에 복권(5~7권씩) 비치.
  • 도서는 교실 여분 사물함에 비치, 학급의 다독다톡도우미가 대출과 반납을 관리하고 학년말에 봉사 시간을 인정한다.

지도교사 : 창체 담당 교사로 국어과와 타 교과 교사가 협조하여 연계 지도함.

독서활동 후 처리 과정 (기록하고 생각을 나누다)

  • 학생들은 월1회 독서활동 내용을 독서활동기록지에 기록하여 지도교사에게 제출한다.
  • 지도교사는 매월 말 독서활동기록지를 점검하고 기록이 누락되지 않도록 지도한다.
  • 독서활동기록지는 학년말 다독왕 시상에 참고하고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여 학교생활기록부(자율활동 및 독서 활동) 작성의 보조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입시에 대비한다.

 다양한 독서 관련 행사 개최 (독후활동을 정리하고 겨루다)

  • 1년간 독서한 필독도서를 중심으로 독서 골든벨(1학년-12월), 독서퀴즈왕(2학년-12월), 토론 마라톤(1,2학년-7월, 12월) 행사를 개최한다.
  • 독서교육 담당교사는 학년 말에 독서활동기록지와 도서관 대출 현황을 종합하여 학급별 다독왕 1명 선정하여 시상한다.

기대 효과

  • 책의 내용 이해, 깊이 읽기, 생각 나누기 등의 활동으로 사고력, 창의력, 표현력 등 다양한 독서 관련 능력 함양
  • 교과 연계 독서를 통해 교과 내용을 심화, 완전 학습으로 연결
  • 토론을 포함한 다양한 독후 활동으로 의사소통 역량 및 공동체 역량을 제고함.
  • 동아리 운영 및 교외 체험 활동으로 독서 및 토론 문화를 확산함.

 

꿈·끼·jop는 행복드림[Dream] 진로교육

목적

  • 학생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켠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미래 직업세계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인 정보 탐색을 통해 고등학교 이후의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한다.

방침

  • 3개년을 6개의 활동으로 편성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며 확장될 수 있도록 함.
  • 진로활동을 개별화하면서 함께 공감할 수 있도록 운영함.

시행계획

시행계획
학년 시기 활동명 활동 개요
1학년 3월~7월 자기 이해 활동
(공감 활동)
자기 이해 활동, 자신의 장단점 분석학급이나 학교, 사회의 문제점 공감하기새로운 트렌드 이해하기
1학년 8월~12월 문제 찾기 활동
(나의 꿈 나의 미래)
문제 찾기 활동을 통해 자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분야를 설정하고 자신의 미래 설계발표를 통하여 꿈을 구체화함.
2학년 3월~7월 주제 탐구 활동 자기 이해와 공감을 토대로 진로 주제 선정주제 탐구 활동을 통한 진로 역량 개발(개별 활동 및 팀별 활동)
2학년 8월~12월 정책 제안 활동 진로 장벽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 제안 활동(학교나 학급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
3학년 3월~7월 심화 주제 탐구 활동
(심화 정책 제안 활동)
심화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하고, 사회, 국가의 문제점을 공감하고 해결하기 위한 심화 정책 제안 활동
3학년 8월~12월 진로 디자인 활동
(면접활동)
졸업 이후 자신의 진로 점검 및 설계변화된 환경에서 자신의 진로 점검 및 탐색모의 면접 문항 만들기, 모의 면접 실시하기진로장벽 극복하기

기대 효과

  • 자기 이해와 공감을 통해 사회를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관련된 심화활동으로 주제 탐구를 편성하여 깊이를 더할 수 있도록 함.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