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활동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빅데이터 활용능력 향상 수업 모델 개발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지능형 과학실 수업과 연계한 대면-비대면 혼합 수업 모델 개발 (아이톡톡 플랫폼 활용)
학생들의 창의성 역량 향상을 위한 지능형 과학실 활용 교과 융합 프로 그램 개발 및 적용
자기주도적 연구 역량 향상을 위한 학생 과학 동아리 활동 지원(아이톡톡 플랫폼 활용)
수업 나눔의 날에 인근 학교 과학교사를 초청하여 지능형 과학실을 활용한 모델 수업 실시
수업관련 워크숍 후 지역 사회에 알맞은 지능형 과학실 활용 수업 모델 개발
전문가(선행학교 담당자 및 대학 교수) 초청 컨설팅
1차년도에 고안된 각종 수업모델을 실제 수업 적용 후 피드백과 컨설팅을 통해 더욱 완성된 모델로 개발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온라인 수업에 AI 프로그램 활용 방안 연구
SW 및 AI 사고력 향상을 위한 과정 중심 수시평가 모델 개발
AI를 적용한 피지컬 교구 활용 수업 진행
창체 및 자율 동아리 개설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피지컬 교육
흥미와 동기 유발 컴퓨팅사고력 신장, AI·SW 관련학과 진학 및 진로 체험
진로 잡고(Job Go)반 운영: 인공지능 머신러닝 교육 진행(32차시)
운영기간: 2024.03.02 ~ 2024.12.28
대상 : 1, 2학년 전원
독서 활동 시간 편성
월별 독서 활동 계획
월별 차시 | 독서활동 내용 | 지도 유의점 |
---|---|---|
1 | 필독도서 읽기 | 필독 도서 독서 지도 |
2 | 필독도서 읽기 | 한 달에 한 권 읽기 지도 |
3~4 | 독서활동기록지 작성 | 월별 다양한 독후활동 기록 및 발표 지도 |
4~5 | 토의 및 토론 준비 | 토의 및 토론 논제 준비 |
학년별 추천도서 독서 (1년에 8권의 도서를 읽다)
지도교사 : 창체 담당 교사로 국어과와 타 교과 교사가 협조하여 연계 지도함.
독서활동 후 처리 과정 (기록하고 생각을 나누다)
다양한 독서 관련 행사 개최 (독후활동을 정리하고 겨루다)
학년 | 시기 | 활동명 | 활동 개요 |
---|---|---|---|
1학년 | 3월~7월 | 자기 이해 활동 (공감 활동) |
자기 이해 활동, 자신의 장단점 분석학급이나 학교, 사회의 문제점 공감하기새로운 트렌드 이해하기 |
1학년 | 8월~12월 | 문제 찾기 활동 (나의 꿈 나의 미래) |
문제 찾기 활동을 통해 자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분야를 설정하고 자신의 미래 설계발표를 통하여 꿈을 구체화함. |
2학년 | 3월~7월 | 주제 탐구 활동 | 자기 이해와 공감을 토대로 진로 주제 선정주제 탐구 활동을 통한 진로 역량 개발(개별 활동 및 팀별 활동) |
2학년 | 8월~12월 | 정책 제안 활동 | 진로 장벽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 제안 활동(학교나 학급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 |
3학년 | 3월~7월 | 심화 주제 탐구 활동 (심화 정책 제안 활동) |
심화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하고, 사회, 국가의 문제점을 공감하고 해결하기 위한 심화 정책 제안 활동 |
3학년 | 8월~12월 | 진로 디자인 활동 (면접활동) |
졸업 이후 자신의 진로 점검 및 설계변화된 환경에서 자신의 진로 점검 및 탐색모의 면접 문항 만들기, 모의 면접 실시하기진로장벽 극복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