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SW)교육이란, 소프트웨어가 가정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컴퓨터 작동법’이 아닌 ‘컴퓨터가 생각하는 방식’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문제를 절차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력 중심의 교육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은 기존 지식의 단순한 암기나 지식?기술 위주의 과외 수업 등을 통해서는 기르기 어려우며,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동료 친구들과의 소통과 협력하는 다양한 경험 속에서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SW)교육은 2018년 중학교 1학년에 정보 과목을 편성한 학교를 시작으로, 2019년 모든 초등학교(5, 또는 6학년)와 중학교 2학년까지 확대되었으며, 2020년에는 중학교 3학년까지 확대 운영됩니다.
놀이 중심 활동(언플러그드)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교구 활용(피지컬 컴퓨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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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 형태의 명령어를 마우스를 가지고 조립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합니다. |
자동으로 열리는 쓰레기통 http://youtu.be/P1Px_8F8Y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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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없이 활동이나 게임 등의 놀이 활동을 통해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기릅니다. | 보드나 로봇 등의 교구를 이용하여 실생활 문제해결에 소프트웨어를 적용합니다. |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수준별 맞춤형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온라인 강의, 실습 콘텐츠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http://ebssw.kr | |
블록 형태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학생들이 원하는 이야기, 게임, 프로그램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
http://playentry.org http://scatch.mit.ed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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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및 교사용 소프트웨어 교육 교재, 활동지, 동영상 등의 자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http://www.edunet.net | |
다양하고 재미있는 미션을 단계별로 해결하며,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 |
http://www.code.org |